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자동차 기본 정보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간편)

by j.one__ 2023.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하는 걸 더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며 새차 와 중고차의 세금차이 뿐만 아니라 자동계산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자동차 관련 글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간편)

1. 자동차 취득세란?

자동차를 새로 구매하거나 중고차를 양도받을 때, 지불하는 세금입니다. 주로 취득세는 차량의 가격과 용도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2. 자동차 등록세란?

등록세는 자동차를 등록할 때 지불하는 세금으로, 차량의 가격에 따라 고정된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됩니다.

3. 중고차의 특별한 점

중고차의 경우, 차량의 연식과 상태에 따라 잔가율이 적용되어 취득세를 계산합니다. 이로써 중고차 구매 시에는 초기 차량 가격에 기반한 세금이 아니라 현재 가치를 반영한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간편)

 

자동차세 취득세 계산 공식(바로가기)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간편)

자동차 취득세 계산

  • 신차 계산법: 취득세 = (출고가 - 부가가치세) × 취득세율
  • 중고차 계산법: 취득세 = (거래가격 또는 공급가 × 잔존가치율) × 취득세율

자동차 등록세 계산

  • 등록세 = 배기량 × 등록세율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서비스 활용하기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간편)

세금 계산은 복잡할 뿐만 아니라 변경 사항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자동계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주요한 두 가지 서비스를 소개하겠습니다.

 

1. 정부 24 자동차세 자동 계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는 "자동차 취득세/등록세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차종, 배기량, 취득 가액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취득세와 등록세를 계산해줍니다.

2. 자동차 365

자동차 365 홈페이지에서도 "자동차 취득세/등록세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차종, 배기량, 취득 가액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취득세와 등록세를 계산합니다.

감면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 가지 대표적인 감면 대상을 소개합니다.

 

 

- 다자녀 가구

18세 미만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다자녀 가구는 등록세와 취득세에서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경차

경차를 구매하는 경우, 취득세가 75만원 이하일 때 면제 적용이 가능합니다.

- 친환경차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자동차는 취득세와 등록세에서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장애인

장애인 등록증을 소지한 경우, 취득세와 등록세에서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유공자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국가보훈대상자 등에게는 취득세와 등록세에서 면제 혜택이 부여됩니다.

 

 

자동차 구매 시에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고려해야 합니다. 복잡한 공식과 변화하는 세금 규정으로 인해 수동 계산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부 24나 자동차 365와 같은 자동계산 서비스를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세금을 계산해보세요. 놓치지 말아야 할 세금 감면 혜택도 꼼꼼히 살펴보고, 더 나은 선택을 해보세요.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간편)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계산 (간편)

반응형